유스케이스(Use-cases) 개념 | ||||||
유스케이스는 우리말로는 쓰임새라고도 합니다. 두 가지를 동시에 사용하는 혼돈을 막기 위해서 여기서는 원어로 유스케이스라고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 ||||||
유스케이스라 함은 말 그대로 '쓰이는 경우' 혹은 '용도'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도 큰 무리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즉, 어떤 일에 쓰느냐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스템이 쓰여지는 용도를 모아서 시스템을 만들어낸다면 다용도 시스템이 만들어지겠죠. 이처럼 유스케이스들을 모아서 시스템으로 연결시키는 것을 개발 과정의 간단한 정의로 보아도 무리가 없을 만큼 유스케이스는 가치 있는 것 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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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스케이스 모델 | ||||||
유스케이스를 나타내는 유스케이스 모델(Model)은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으로 표현됩니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액터(Actor, 행위자), 유스케이스, 그리고 관계(Relationship)로 나타내는데,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 ||||||
위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온라인으로 수강신청을 하는 시스템의 일부를 나타낸 것입니다. 위 다이어그램에서 액터는 학생과 은행시스템이고, 유스케이스는 수강신청입니다. 화살표는 액터와 유스케이스간의 관계를 나타낸 것인데, 위의 예제에서는 단방향으로의 관계만 나타내고 있습니다. | ||||||
위의 다이어그램은 학생이 웹에 접속해서 수강신청을 하면, 그 정보가 은행 시스템에 입력이 되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으로 표현된 요구사항을 자연어로 표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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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터(Actor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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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로 액터의 행위는 정보의 입력과 출력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정보를 입력 하거나 출력하는 액터가 있고, 입출력을 모두 행하는 액터가 있을 것입니다. | |||||||||||||||||||||||||||||||||||||
액터를 뽑아내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모든 주요 액터를 고려해야만 모두에게 가치 있는 시스템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요구사항 분석에서 액터를 뽑아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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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스케이스(Use-cas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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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유스케이스는 액터가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시스템이 수행하는 일련의 처리들의 연속입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유스케이스를 뽑아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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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Relationship) | |||||||||||||||||||||||||||||||||||||
관계는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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